항공 MRO

항공기 정비에 대한 궁금증 속 시원히 풀어드립니다!

항공 정비란

항공기는 동체, 엔진, 연료, 착륙장치, 조종장치, 통신/항법/계기/전기/전자, 객실편의시설 등을 포함하여
수백만 개의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공정비는 목적지까지 고객을 안전하게 모시기 위해, 이런 첨단의 항공기를 매일 점검하고, 고장난 곳을 수리하여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항공기 MRO (Maintenance, Repair, Overhaul) 란

항공기의 지속적인 감항성 유지를 위해, 정비프로그램에 따라 정비, 수리, 분해, 조립하는 제반 정비사업을 말합니다.

항공기 MRO 사업 영역

기체 중정비(Heavy Maintenance), 부품정비(Component Maintenance), 운항정비(Line Maintenance)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체 중정비

항공기 정비 분야의 축척된 정비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항공기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C” 체크, “D” 체크, 대수리 (Major Repair), 대개조 (Major Alteration), 개조 (Modification),
외부 재도장 등을 포함한 고객 맞춤형 정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체크, "D"체크, 대수리, 대개조, 개조, 외부 재도장에 대한 내용
구분 상세
"C"체크, "D"체크 고객 회사의 승인된 정비 프로그램에 따라 정비를 수행합니다.
대수리, 대개조 제작회사로부터 공급되지 않는 부품을 사용한 개조, 장착 승인되지 않은 부품 장착, 기본 설계 변경, 성능에 영향을 주는 구조 변경과 관련된 작업을 해당 기술교범에 의거하여 수행합니다.
개조 회사 정비조직인증 범위, 인력, 장비, 시설 등을 바탕으로 고객회사에서 채택한 항공기 개조 사항을 수행합니다. 항공당국의 감항성개선지시서, 부가형식증명서, 제작회사의 기술문서에서 요구하는 작업 절차에 의거하여 항공기 개조 작업을 수행하고 항공기 및 부품 제작사와 협업하여 기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외부 재도장 Telescopic Platform, Docking 시스템, 공기정화시스템이 구비된 격납고 내에서 항공기의 외부 도장을 제거하고 고품질의 재도장 작업을 수행합니다.

운항 정비

운항 또는 비행 전에 수행되는 비행간 점검, 일일 점검, “A” 체크, 간단한 고장탐구/ 결함수정 및 개조를 포함하여
항공기 안전 운항과 감항성을 확인하는 정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항 정비 비행간 점검, 일일점검, "A"체크, 고장탐구/결함수정, 엔진 비파괴 검사, AOG (Aircraft On Ground) 지원에 대한 내용
구분 상세
비행간 점검, 일일 점검,
“A” 체크
고객 회사의 승인된 정비 프로그램에 따라 정비를 수행합니다.
고장탐구/결함수정 항공기 운영 중에 발생되는 결함의 원인을 파악하고 정비 교범 절차에 따른 주요 부품 교환, 경미한 기체 소수리 (Minor Repair) 등의 수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엔진 비파괴 검사 항공기, 엔진 등의 기체 및 부품의 구조적인 손상 여부를 점검하고 수리를 위한 조치 사항을 검토합니다.
AOG (Aircraft On Ground) 지원 외부 충격에 의한 기체 손상, 주요 부품 고장과 같은 비정상 상황 발생 시 항공기 복원을 위한 정비 작업을 지원합니다.

부품 정비

항공기 정비 작업 수행 중에 장탈되는 항공기 주요 부품 (보기, 전자, 착륙장치, 엔진 등)에 대해
수리 (Repair), 분해 점검 (Overhaul), 개조 (Modification) 작업을 수행합니다.
고객 회사에서 운영 중인 부품의 신뢰성 향상, 수리 기간 단축, 경제성 확보 측면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높은 효율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부품 정비 수리, 분해 점검, 개조에 대한 내용
구분 상세
수리 제작회사 부품 정비 매뉴얼 절차에 따라서 부품의 결함 원인을 파악 및 수정하여 사용 가능한 상태로 환원합니다.
분해 점검 제작회사 부품 정비 매뉴얼 절차에 따라서 결함 징후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Detailed Visual Inspection, Special Inspection을 통해 결함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당 부품 교환, 청소 등을 수행하여 결함을 수정하고 사용 가능한 상태로 환원합니다.
개조 부품의 성능 개선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해 제작회사의 기술문서 절차에 따라서 부품 내부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조 작업을 수행합니다.

미래를 향한 KAEMS

항공 MRO 사업의 전망

2017년 기준으로 국적 항공사는 총 정비 비용의 절반 수준이 넘는 약 1조 1,700억원의 정비 비용을 해외 MRO 회사에 지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엔진과 부품 분야에서는 90% 이상을 외국업체에 맡기는 항공사도 있습니다. KAEMS는 2018년 11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정비능력 인증을 받아 본격적으로 민항기의 전문 정비 업무를 시작했으며, 향후 기체 중정비 뿐아니라 엔진 정비, 부품 정비 등 고부가가치 정비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정비사가 되는 과정

항공기 정비사가 되기 위한 길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국가 기관으로는 국방부 지정 고교 과정, 국토교통부 지정 교육기관이 있고 민간 기관으로는 대학교 항공정비학과, 직업전문학교, 회사 정비직업훈련원, 특성화고 등이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과 환경 여건에 맞춰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분에게 정비사의 길은 열려있습니다.